타이어 갈변, 원인과 대처법은 뭘까?
사람이 새로운 신발을 사고 신는 이유는 금방 더러워지긴 하지만 든든한 마음과 동시에 발을 보호하는 기능이 있기 때문입니다.
자동차도 동일하게 다시 더러워지겠지만 주행성과 안정성을 위하여 새로운 타이어로 교체를 하곤 합니다.
하지만 어느정도 주행을 하고나면 사이드 월 부분과 타이어 측면에 타이어 갈변 현상이 나타나는 경우도 있습니다.
타이어 갈변 현상이 나타나는 원인으로는 굉장히 다양한 것들이 있지만 그 중에서도 대표적인 것은 타이어 노화 방지제의 화학 변화입니다.
타이어 노화방지제의 경우 노화를 촉진시키는 연쇄반응을 차단하는 물질로 알려져 있는데 오존이나 열에 의해서 타이어가 손상되는 것을 보호하는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본래에 가지고 있던 효/과와는 다르게 지역, 직사광선 그리고 날씨 등과 같은 환경적 요소에 의해서 타이어 노화방지제가 화학반응을 일으켜서 타이어에 손상이 가서 타이어 갈변 현상이 나타나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럼 사람들이 많이 궁금해하고 계신 대처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타이어 갈변 현상의 경우 주행 성능이나 안정성에 비교적 크게 영향을 미치진 않지만 타이어가 누렇게 변했다는 것은 노화 방지제가 타이어를 보호하기 위해서 역할을 충실히 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하지만 이러한 현상으로 인해서 타이어가 낡아보인다거나 미관상으로 좋지 못한 경우가 있기 때문에 이럴 때는 물과 브러쉬로 타이어를 세척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간혹 물과 브러쉬가 아닌 세정제 혹은 광택제를 사용하시는 분들이 계십니다.
이 경우 타이어의 노화를 촉진시키는 것은 물론이고 오히려 균열을 일으켜서 주행성에 큰 영향을 미칠 수도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가급적 물을 이용하여 타이어 표면의 흙과 먼지를 제거하고 세정제나 광택제를 사용할 경우 적당량만 이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타이어 갈변 현상은 특별하게 이상이 생겨서 발생하는 것이 아니라 누구에게나 나타날 수 있는 자연스러운 현상입니다.
하지만 단순하게 색만 변한 것이 아니라 타이어 노후 혹은 관리 소홀로 인해서도 변색이 되었을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자세히 보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타이어를 구/매하고 3-5년 정도 되었다면 타이어 마모도 진행되었을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관리가 중요합니다.
뿐만 아니라 브레이크 분진이나 유분 그리고 너무 잦은 고속 기계 세차 이용을 할 경우에도 색이 변할 수도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타이어에 직접적으로 영향이 미칠 수 있는 행위 혹은 운전습관은 가능한 빠르게 개선하는 것이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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