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쉬테일 현상이 뭔가요?








운전을 해보신 분들께서는 모두 피쉬테일 현상이라는 것에 대해서 들어보신 적이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운전을 하다가 갑자기 뒷바퀴가 심하게 미끄러지면서 자동차가 중심을 잡지 못하고 한쪽으로 기우는 경우가 있는데 만약 주행속도가 빠른 상태라면 큰 사고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실제로 운전자들이 말하기를 겨울에 많이 생기는 블랙아이스만큼 두려운 것이 바로 피쉬테일 현상이라고 합니다.


피쉬테일 현상이라는 것은 차량의 뒷부분이 미끄러지는 아주 위험한 현상을 말하는데 물고기 꼬리처럼 흔들려서 생긴 용어입니다.


차선변경을 할 때 뒤에 차가 있는 것을 확인하고 급하게 제자리로 돌아오는 경우에 많이 발행하고 있는데 이로 인해서 충돌 또는 전복 사고가 생각보다 많이 일어나고 있습니다.





피쉬테일 현상의 경우 급발진처럼 계속 논란이 야기되고 있는 현상입니다.


즉, 정확한 원인을 자동차에서 찾는 것이 어렵고 가장 널리 알려진 원인으로는 타이어의 접지력이 떨어지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일반적으로 승용차의 경우 전륜차로 제작이 되어 있는데 이로 인해서 중량이 앞쪽으로 쏠려 있어서 많이 나타나곤 합니다.


만약 핸들을 급하게 꺾거나 급브레이크를 밟을 경우 앞쪽이 무겁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가벼운 뒷부분은 타이어의 접지력이 떨어지면서 흔들리는 것입니다.





이런 타이어뿐만 아니라 트렁크에 많은 짐이 있을 때, 좌우로 관성이 생겼을 때, 타이어 그립력이 낮아진 경우, 타이어 공기압이 낮은 경우, 타이어가 많이 마모된 경우 등이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수많은 부품으로 이루어진 자동차의 경우 정기적으로 검사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사고라는 것은 아무리 조심한다고 해도 생길 수도 있기 때문에 대처방법을 평소에 숙지하고 있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이러한 현상이 나타났다면 브레이크를 밟으시는 분들이 많을텐데 차가 꺾이는 방향으로 스핀을 하게 되기 때문에 가능한 브레이크는 밟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차량 뒷부분이 흔들린다면 차가 꺾이는 반대 방향으로 핸들을 움직여서 반동을 최.소.화하는 것이 현명한 방법입니다.





위의 방법은 카운터 스티어라는 것인데 후미 부분이 미끄러지는 반대 방향으로 핸들을 돌려서 앞쪽의 회전을 제어하는 기술입니다.


하지만 미끄러짐의 정도 그리고 차량이 달리고 있는 속도를 고려해서 해야 하는데 운전이 미숙하신 분들이 무턱대로 핸들을 꺾는다면 오히려 좌우로 더 심하게 흔들리면서 통제 불능에 빠지기 때문에 조심하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본인의 차량이 suv라면 피쉬테일 현상을 더욱 조심하는 것이 좋습니다.


차량의 높이가 높기 때문에 비교적 쉽게 전복이 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만약 본인의 앞차량이 이러한 현상이 보인다면 즉시 속도를 줄이고 비상등을 켜서 뒷차량에 알리는 것이 2차 피해를 예방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대부분은 과속으로 인해서 나타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조금 급하더라도 본인을 위해서 그리고 다른 사람을 위해서라도 천천히 운전하시길 바랍니다.



Posted by 여우바늘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