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이밍벨트교체주기에 대해서 알아볼까요?
자동차는 수만가지의 부품으로 구성이 되어있기 때문에 중요한 부품의 경우 크기에 상관없이 자동차 전체에 큰 영향을 끼칠 수 있습니다.
차랑을 보다 경제적으로 운영하기 위해서는 소모품의 적절한 교체시기에 대해서 인지하고 있는 것이 좋습니다.
오늘은 타이밍벨트교체주기에 대해서 알아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많고 많은 부품 중에서 타이밍벨트교체주기를 정확하게 알아야 하는 이유는 자주 교체하는 부품이 아니기 때문에 무심코 지나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자동차의 엔진은 심장이라고 불릴만큼 굉장히 중요하면서도 예민한 부분이기 때문에 꼭 알맞은 주기에 맞춰서 교체를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타이밍벨트교체주기의 경우 크랭크 축의 타이밍 기어와 더불어서 캠축이 타이밍 기어를 연결함으로써 캠축을 회전 시킬 때 꼭 필요한 부품이라고 말씀을 드릴 수 있습니다.
이 부품은 자동차 오일펌프와 같이 보조기기 구동에도 유용하게 이용이 되고 있는 것은 물론이고 톱니바퀴가 존재하기 때문에 코그와 이붙임 벨트로도 불리고 있습니다.
우선 타이밍벨트교체주기에 대해서 알아보기 전에 어떤 종류가 있는지에 대해서 먼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금속으로 만들어진 기어 형식이 있고 체인 그리고 고무 형식이 있습니다.
이 중에서 가장 보편적으로 사용되고 있는 것은 금속과 고무벨트입니다.
대부분의 국산차의 경우 고무 형식이 사용되고 있지만 간혹 가다가 체인 형식의 벨트가 사용되는 모델도 있습니다.
만들어진 재료가 고무인 경우에는 벨트가 느슨해진 경우 엔진의 출력이 급격하게 저하되는 것은 물론이고 점화 시기가 부정확해지기 때문에 여러가지 문제를 초래하기도 합니다.
최악의 경우에는 벨트가 끊어지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절대적으로 타이밍벨트교체주기를 맞춰주는 것이 좋습니다.
이러한 부품들은 소모품이기 때문에 운전자의 운전 습관은 물론이고 주행환경에 따라서도 조금씩 주기가 달라질 수는 있지만 통상적으로 6만-8만km로 알려져 있습니다.
하지만 타이밍 벨트의 경우 끊어지기 직전까지 별다른 이상이 보이지 않는다는 특징이 있기 때문에 노후 진행상태를 확인하는 것이 어려울 수도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만약 2년 이상 운행을 했거나 4만km를 넘었다면 가까운 정비소에 가서 점검 혹은 교체를 하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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